▶출마의 변=제주특별자치도가 출범한지 4년이 됐다. 도민들의 노력으로 많은 성과를 내고 있다. 하지만 교육분야에서는 아직 부족한 부분들이 많다. 그 원인 중의 하나로 교육계 수장의 리더십 부재를 꼽는 도민들이 많다. 교과부의 지시대로, 주어진 예산을 관리만 하는 낡은 리더십으로는 현안들을 해결할 수 없다. 국제학교·영어…
▶출마의 변=제주교육이 바로 서느냐, 아니면 끝없이 함몰하느냐의 기로에 서 있다. 승진과 인사비리·청렴도 최하위 등 장기운영에 의해 측근 중심의 관리·행정이 이뤄지고 있다. 이 번 선거는 체제·제도를 개혁하여 새로운 교육청으로 거듭나도록 새 그릇에 새 교육청을 담아야 할 중대한 의미를 갖고 있다. '특별한' 자치행정을 …
한미 이어 한중FTA 직면 1차산업 위기감 고조후보들, '청정제주' 기반으로 차별화전략 제시 제주의 1차산업은 관광과 더불어 제주 경제를 떠받치는 지주산업이다. 제주도지사에 출마한 후보들의 1차산업 주요 공약은 공통분모도 많지만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제주 1차산업은 개방화시대를 맞아 한·미FTA에 이어 한·…
현역 포함 무소속 후보 12명 의석분포에 변수여성후보 당선여부·무주공산 새 주인도 관심 제주특별자치도의회의원을 선출하는 도의원 선거 28개 의석을 놓고 여·야 및 무소속 후보 75명이 12일간의 열전에 돌입했다. 이번 도의원 선거에서 단독후보등록으로 무투표당선이 확정된 제1선거구(일도1·이도1·건입동)를 제외한 28개 선…
6·2지방선거와 관련 민주노동당 제주도당 소속 출마자들은 19일 도의회 도민의방에서 '2010 지방선거 출마자 공직윤리 실천서약식'을 갖고 공직윤리를 준수하겠다고 다짐했다. 이들은 이날 "제주도민들의 참여로 깨끗한 정치를 구현하려는 지방선거의 취지에 역행하는 선거풍토는 근절돼야 한다"며 "지방자치제 실시 이후 참다운 지…
진보신당 도당은 19일 6·2지방선거 출정 기자회견을 갖고 "복지제주, 진보제주의 가치를 내걸고 제주사회의 변화에 앞장설 것"이라며 "이번 선거에서 도민들의 진보신당 제주도당에 대한 적극적인 지지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진보신당 제주도당은 이날 "현재 제주 정가의 정당정치는 실종돼 버렸다"며 "돈으로 표를 사려던 구태정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제주지역본부는 19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노동자 후보 당선으로 제주에서부터 노동자 정치를 실현하자"고 선언했다.이들은 6·2지방선거 조직후보 선정과 관련 "노동자민중에게 권력을 찾아주는 노동자정치를 실현하기 위해 이번 6·2지방선거에 나선 진보신당 소속 서군택·…
도내 여성단체로 구성된 2010 지방선거 여성의제 네트워크는 19일 오전 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더불어 성평등한 사회 함께 일하고 함께 돌봐요'라는 슬로건을 내건 가운데 여성의 삶과 연관된 다양한 영역의 정…
서귀포시 중앙동노인회(회장 현학삼)는 겨울방학을 맞아 4일 노인회관 2층에서 중앙동지역 초등학생 20여명을 대상으로 동계 충효·한문교실 개강식을 가졌다. 한달간 진행되는 충효·한문교실에서는 한자공부와 아울러 예절교…
함덕고등학교(교장 강덕부)는 지난 16일 지역주민 및 학부모 어머니회원들을 대상으로 학교급식실에서 '제5회 2009 즐거운 전통문화교육 교실'을 운영했다. 함덕고는 10~11월 사이 5주에 거쳐 학교활용 평생교육프로그램의 하나로 …
국회는 10일 오전 18대 국회 첫 본회의를 열어 한나라당 김형오(5선) 의원을 18대 국회 전반기 의장으로 선출했다. 최다선인 자유선진당 조순형 의원(7선)이 임시 의장을 맡아 실시한 국회의장 선출 투표에서 단독후보로 출마한 김 의원은 투표 참여 의원 2백83명(재적의원 2백99명)중과반인 2백63표를 얻어 선출됐다. 이로써 국회는 '쇠고…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이 승용차 2부제를 조기에 시행하고 있다. 정부는 지난 6일 발표한 초고유가 대응 에너지 절약대책을 통해 오는 15일부터 승용차 2부제(홀짝제)를 시행하기로 했으나 도교육청은 승용차 2부제를 8일부터 시행에 들어갔다.
제주특별자치도 2025 상반기 정기인사 5급 승진 의결자 발표
제주시 2025년 상반기 사무관 승진 예정자 15명 의결
서귀포시 2025년 상반기 사무관 승진 예정자 8명 의결
고민자 제주자치도 소방안전본부장·안우진 전 부시장 등 퇴…
밤 9시 이후 제주발 김포행 항공기 타면 인천 간다?
팔순 퇴직교사의 후학사랑.. 14년간 7600만원 장학금
[김정도의 현장시선] 민주광장을 여는 당신께 감사합니다
올해 치솟은 제주 레드향 열과 피해… "원인은 고온"
꽁꽁 언 소비심리… 제주 '민생 대책' 효과는...
제주 한라산 오르던 50대 호흡곤란 호소... 사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