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라일보 출근길 잇슈] 2024년 7월 3일 제주뉴스

■ 한림풍력발전 공사 절대보전지역 훼손에도 허가 제주한림해상풍력발전 사업자가 절대보전지역을 무단 훼손하며 설치한 불법 시설에 대해 제주시가 철거 명령을 내리지 않고, 오히려 유지할 수 있게 허가를 내준 것으로 드…

공립삼화1차부영어린이집 보건복지부 평가인증 A등급 획득

[한라일보] (재)제주특별자치도사회서비스원은 수탁 운영 중인 공립삼화1차부영어린이집(원장 부은순)이 보건복지부 산하 한국보육진흥원 어린이집 평가인증에서 최고 등급인 A등급을 획득했다고 2일 밝혔다. 공립삼화1차부영…

제주형 자율학교 '학교 특색과목' 개설 운영·강화

[한라일보]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국가 위주의 2023년 이후 지정한 제주형 자율학교를 중심으로 학교특색과목 개설·운영을 강화한다고 2일 밝혔다. 학교특색과목이란 제주형 자율학교의 창의적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교과와…

제주 고향사랑기부 상반기 건수 35% ↑, 금액 13% ↑

[한라일보] 올 상반기 제주 고향사랑기부금 모금액이 소폭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올해 상반기 고향사랑기부금 모금 실적을 집계한 결과, 차별화된 우대 시책과 적극적 홍보로 전년 동기 대비 모금건수와 …

개소 13주년 제주120만덕콜센터 소통 창구 역할 '톡톡'

[한라일보] 개소 13주년을 맞는 제주120만덕콜센터가 제주의 대표적인 민원 소통 창구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2일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콜센터의 상담 실적은 총 48만5210건으로, 하루 평균 1329건의 문의를 처리했다. 특…

제주영상·문화산업진흥원 조직개편... 5팀→1실 1본부 6팀

[한라일보] 올 하반기 기관 명칭 변경을 계획하고 있는 (재)제주영상·문화산업진흥원이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경영기획실을 신설해 기존 5팀에서 1실 1본부 6팀으로 재편됐는데, 부서명은 추후 기관 명칭과 함께 변경될 예정이…

[현장] '현금 없는 버스' 시범 첫날 큰 혼란 없었지만…

[한라일보] 전국 지방자치단체들이 연이어 '현금 없는 버스'를 도입하고 있는 가운데 제주에서도 1일부터 시범운행이 이뤄졌다. 운행 첫날 대부분의 승객들이 카드로 요금을 납부해 큰 혼란은 발생하지 않았다. 그러나 외국인 …

"제2공항 기본계획 고시 강행 즉각 중단해라"

[한라일보] 제2공항 기본계획이 이달 중 고시될 것으로 예고된 가운데 제주 시민사회단체가 규탄의 목소리를 냈다.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이하 도민회의)는 1일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즉각 제2공항 기…

'유물 발굴' 서부중 신설 부지 "공사 문제없다"… 착공 속도

[한라일보] 제주시 외도동에 설립을 추진 중안 (가칭) 서부중학교 신설 부지에 대한 문화재 정밀 발굴 조사 결과 "(신축) 공사를 시행해도 무방하다"는 결과가 도출됐다. 아울러 발굴된 유물들은 '현상 보존'이 아닌 '기록 보존' …

오순문 서귀포시장 "교육·문화로 희망 서귀포 미래 열 것"

[한라일보] 1일 민선 8기 후반기 서귀포시 행정시장으로 취임한 오순문 시장은 '교육과 문화로 미래를 여는 희망의 서귀포시'란 비전 아래 "시민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행동하며 서귀포시가 확실히 달라지고 있음을 느낄 수 있도…

김완근 제주시장 "새 미래 준비 첫걸음… 시민 바람 완성"

[한라일보] 1일 민선 8기 후반기 제주시 행정시장으로 취임한 김완근 시장은 "제주시의 새 미래를 준비하는 첫걸음을 내딛고자 한다"며 "더 높은 역량의 도약, 더 많은 시민과의 접점, 더 빠른 관점의 변화로 50만 시민의 바람을 …

민선8기 제주, 기업 성장·유치 관점 변화의 시작

도의회 후반기 돌입… 원구성 막바지 속 의장단 선출

[한라일보] 제12대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후반기 의장에 3선인 이상봉 의원(더불어민주당, 제주시 노형동 을)이 선출됐다. 제주자치도의회는 1일 도의회 본회의장에서 제429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열고 무기명 투표를 통해 의장…

국립 제주트라우마치유센터 닻 올렸다

[한라일보] 국립 제주트라우마치유센터가 개소, 국가폭력으로 인한 오랜 상처를 치유하고 화해와 상생의 미래를 향해 큰 걸음을 내딛는다. 2020년 5월부터 시범사업으로 운영되던 제주4·3트라우마센터의 성과와 경험을 바탕으로…

빚 못 갚는 제주 소상공인·자영업자 늘었다

[한라일보]제주지역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중 코로나19 대유행기에 대출받은 빚을 갚지 못해 신용보증재단이 대신 변제한 금액이 작년부터 눈에 띄게 급증하고 있다. 올해 들어서도 5월까지 대위변제액이 작년보다 30% 가까이 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