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발전연구원 제주학연구센터는 제줏말의 소리와 문법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을 담은 '제줏말의 이해'를 펴냈다.
'제주학총서 19'로 나온 이 책은 제줏말의 일상적 사용과 보전이 시급한 시점에서 학생과 일반인 등이 제줏말을 쉽게 이해하고 활용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틀과 내용을 구성했다. 학교 문법의 체계와 용어를 따르는 입장에서 주제에 따라 총 4장으로 구분하고 있다.
제1장 '길잡이'에서는 제줏말의 가치와 소멸 위기 실태에 대해서 소개했다. 제2장 '소리'는 소리의 종류와 관계, 소리의 바뀜 등 제줏말의 소리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됐다. 제3장 '단어'는 단어의 구조와 형성, 단어의 의미와 의미 관계, 단어의 분류 등 제줏말의 단어 형성과 의미, 분류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제4장 '문장'은 문장 이해의 기초, 문장의 확대, 문장의 표현 등 제줏말 문장을 이루는 원리와 표현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됐다.
이 책에서는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제줏말을 모어(母語)로 하는 60대 이상의 남녀 어르신들에게서 채록한 내용을 바탕으로 한 풍부한 예문과 표준어 대역을 함께 제시했다. 집필에는 고동호 교수(전북대학교) 등 5명의 제줏말 학자가 참여했다.
제주학연구센터 관계자는 "학교 교육, 사회 교육 프로그램 등 다양한 영역에서 이 책이 활용됨으로써 제줏말 보전 기반 마련에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