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보는 영주 11경 화북진 돌 나른 김정 화북포에서 객사 화북포로 추사 김정희도 내려 #인간사 잔혹한 게 어디 한둘이랴 "나는 내가 모르는 것을 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소크라테스가 '변론'에서 아테나이인들에게 했던 말이다. 장인(匠人) 아닌 장인, 예술가 아닌 예술가, 학자 아닌 학자. 요즘처럼 쉽게 베껴 훌륭한 명사(名士)로 둔갑하는 시대, 결국 우리는 오늘도 그들의 소화 안 된 쓰레기 더미를 벗어나려는 희망을 찾고 있는지도 모른다. 사실 저들이 비열함을 피하려고도 않는 속성을 키워준 것도 설마, 지방 행정, 혹은 그것과 손잡은 학교 제도는 아니었을까? 제주목도성지도 화북진 영송정. 가나문화재단 소장 지금은 흔적 없이 사라져 버린 정자지만 그 영송정은 두 가지 의미가 있었다. 첫째는 공사선(公私船)을 점검하는 장소이고, 다른 하나는 인간지정(人間之情)의 희비(喜悲)를 나누던 상징적인 건물인 것이다. 영송(迎送)이란, 말 그대로 포구의 사연이 묻어나고 선창의 정감이 살아나는 용어이다. 가는 사람을 섭섭해 하고 오는 사람은 반가운 인연의 관문이 된 화북포의 순정(純情)이랄까. 일찍이 백호(白湖) 임재(林悌, 1549~1587)는 육지에서 수자리를 살러 온 원병(援兵)들의 사연을 알고 제주 여인들의 슬픈 풍경을 이곳 별도포에서 목격하면서 송별의 노래인 송랑곡과 영랑곡을 짓기도 했다. 백호는 떠나는 군인을 "절해고도에서 해를 넘긴 나그네"라 표현했고, 보내는 제주 여인에게는 "곱고 탐스러운 한 그루 복사꽃"이라 말했다. 각시의 안타까운 마음을 동풍이 알아주기나 할까 아랑곳 없이 님을 단 번에 보내버리니, 이별은 그리도 잔혹하기만 한 법이다. #영주십일경의 화북진(禾北鎭) '제주목도성지도'는 특이하게도 지금까지 알려지지 않은 영주십일경(瀛州十一景)이 되는데 이미 알려진 영주십경에다가 화북진 1경이 추가된 지도첩이다. 사실 이 '영주십일경'은 '영주십경'의 화법이나 스타일로 볼 때 하나의 패턴의 연속상에 있다. 관방지도(關防地圖)의 성격에다가 군현도(郡縣圖), 진경산수도(眞景山水圖)의 화법은 물론 기록화와 실용화라는 복합적인 요소가 결합된 제주화이다. 제주목도성지도 화북진 모습. 가나문화재단 소장 고려시대의 주요 포구로 명월포를 이용했으나 조선시대에는 주로 별도포나 조천포, 산지포를 이용했다. 육지 포구와 거리가 가장 가깝기 때문이다. 별도포에는 화북진성이 있고 이곳을 화북진이라고 하는데 1678년 겨울(숙종 4)에 제주목사 최관(崔寬, 1613~?)이 재임 중 쌓았다. 당시 석성의 둘레는 303보(步), 높이 11척, 동·서 두 문이 있고, 성안에 객사와 군기고가 있었다. 조방장 1명, 치총(雉摠) 2명, 방군(防軍) 92명, 사후선(伺候船) 1척이 있었다. 1699년(숙종 25)에 목사 남지훈(南致熏)이 객사인 환풍정을 지었다. 화북진은 이후 지도에는 '화북소(禾北所)'와 '화북진'으로 병행하여 표기됐다. 여지도(輿地圖) 중 '제주목(濟州牧)지도'(1698~1703), 해동지도(海東地圖) 중 '제주삼현도(濟州三縣圖)', 해동제국지도(海東諸國地圖) 중 '제주지도'(1700년대 말), 좌해분도(左海分圖) 중 '전라도 지도'(1700년대)에는 화북소로 표기돼 있으며, 화북진으로 표기한 지도는 '제주지도(濟州地圖)'(1700년대 전반), 이원조의 '탐라지도병지(耽羅地圖幷識)'(1841), '제주지도(濟州地圖)'(1872) 등이 있다. 또 '광여도 중 제주목 지도'(1800전반)에는 화북성 안에 제주에 행정 출장 오는 관리들이 묵는 '조선사신유관(朝鮮使臣留官)이라고 기록돼 있다. 현재의 화북진성과 화북포 모습. #'제주목도성지도'의 제작 연대 화북진 지도를 보면, 먼저 눈에 띄는 것이 영송정이다. 이 지도의 제작 연대와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영송정은 내선창 길목 맞은 편에 있으며, 1737년(영조 13) 8월 김정이 방파제 축조 후에 지어진 것이다. 또 이 영송정이 응와(凝窩) 이원조(李源祚, 1792~1872)가 1841년 부임 했을 시에 없었다는 것으로 보아 이 화북진 지도를 기점으로 삼으면 1737넌 8월 이후로부터 1841년 이전까지 약 104년 사이에 '제주목도성지도'가 그려진 것으로 보이니 아마도 18세기 중반에서 19세기 초에 그려졌다는 사실을 알 수가 있다. 탐라순력도 화북성조 부문 외성창 위에 그려진 건물. 이 화북포를 지났던 관리와 유배인들이 매우 많겠지만 선뜻 눈에 띄는 인물은 대정현 유배인 묵재(默齋) 신명규(申命圭, 1618~1688), 안핵 겸 순무어사 이증(李增, 1628~1636), 추사 김정희(1786~1856), 응와 이원조도 바로 이 화북포에 내렸다. <김유정 미술평론가(전문가)> *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저작권자 © 한라일보 (http://www.ihalla.com) 무단전재 및 수집·재배포 금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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