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제주 건강보고서 3H
[바르게 알고, 바르게 먹자!](3)영유아-②영양문제(식품알레르기)
원인식품 섭취 제한·대체식품 찾아야
/조상윤 기자 sycho@ihalla.com
입력 : 2013. 04.12. 00:00:00
▶식품알레르기=인간이 보유하고 있는 단백질과 다른 종류의 단백질이 유입되면 신체조직에서 과민반응이 일어나 천식, 알레르기성 비염, 아토피 피부염 또는 위장관 알레르기가 유발되기도 한다. 특히 영아기에는 소화기관이 미성숙돼 있어 분자량이 큰 단백질 식품을 섭취하게 되면 신체에서 이종단백질로 인식, 알레르기 반응이 유발되기도 한다.

▶원인=▷알레르기의 원인이 되는 식품 섭취 ▷수유부가 섭취한 식품 성분이 모유로 분비돼 전이 ▷이유식을 지나치게 빨리 시작하는 경우 ▷가족 중에 식품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증상 ▷위장관 증상=구토, 복통, 설사, 변비. ▷피부증상=두드러기, 아토피 피부염, 피부 발진. ▷호흡기 증상=천식과 비염·심한 경우 쇼크 증상까지도 나타날 수 있음.

▶영양관리 원칙 ▷모유수유=모유는 우선 이종단백질이 아니고 또 알레르기 반응을 억제하는 분비형 Ig A가 많이 함유돼 있어 모유를 먹고 자란 아기는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경우가 드물다. ▷분유를 먹이는 경우=일부 영아들은 알레르기 반응을 나타내기도 한다. 이 경우 두유 조제유를 먹여보고 그래도 증세가 없어지지 않으면 단백질 가수분해물 조제유로 바꿔 먹이도록 한다. ▷알레르기의 원인식품을 찾아내 섭취를 제한하고 같은 영양소를 공급받을 수 있는 다른 식품으로 대체할 수 있도록 계획한다. ▷식품을 위생적으로 다루며 신선한 재료를 사용하도록 한다.
이 기사는 한라일보 인터넷 홈페이지(http://www.ihalla.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문의 메일 : webmaster@ihall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