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제주 건강보고서 3H
[바르게 알고, 바르게 먹자 !](1)임신부-④임신기간 주의사항
흡연·음주 금지… 카페인 섭취는 적당히
/조상윤 기자 sycho@ihalla.com
입력 : 2013. 02.01. 00:00:00
▶흡연=임신부의 흡연은 저체중아 출산의 중요 원인이 된다. 당신이나 당신 주위의 사람이 흡연을 한다면, 당신의 태아도 흡연을 하게 된다. 금연 환경이 당신과 태아의 성장에 가장 좋다. 임신부가 흡연을 하는 경우 비흡연자보다 사산의 위험이 높으며, 태반의 기능이 저하돼 태아에게 영양분과 산소를 제대로 전달하지 못해 저체중이나 머리, 허리, 신장이 작은 아이가 태어날 수 있다. 또 임신기 동안의 흡연은 임신부에서 임신 중 출혈, 전치태반, 태반조기박리, 제왕절개수술의 위험이 증가될 수 있다.

▶음주=임신기간 음주는 태아의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임신부의 과음은 태아알코올증후군(FAS, Fetal Alcohol Syndrome)이라는 발달장애를 일으킨다. 임신부가 술을 마실 때마다 태아는 알코올에 노출되는데, 알코올은 신경세포의 발달을 직접적으로 방해하고 결국 뇌와 신경계에도 영향을 주게 된다.

▶카페인=임신 중이라도 적당한 카페인 섭취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다만 카페인의 과잉 섭취는 불임이나 저체중아 출산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카페인은 커피, 차, 초콜릿, 일부 탄산음료, 의약품에 함유돼 있다. 카페인은 신경계에 영향을 주고, 신경과민, 불면증을 일으킬 수 있다.

카페인 과잉섭취를 막으려면 식품별 카페인 함유량과 하루 섭취기준을 확인해야 한다. 임신부는 하루에 300㎎ 이하로 섭취토록 권장하고 있다.

▷커피믹스 한 봉(12g) 69㎎ ▷캔커피(150㎖) 74㎎ ▷녹차 한 잔(티백 하나) 15㎎ ▷콜라 한 캔(250㎖) 23㎎ ▷초콜릿 1개(30g) 16㎎ ▷커피우유 1개(200㎖) 47㎎ ▷커피맛 빙과(150㎖) 29㎎.
이 기사는 한라일보 인터넷 홈페이지(http://www.ihalla.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문의 메일 : webmaster@ihall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