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자연유산돌봄센터, 2분기 산업안전보건교육 실시   ( 2024-07-01 09:36 )
  NAME : 제주자연유산돌봄센터   |   HOME : https://blog.naver.com/jech8365
원본 이미지 보기
○ 제주자연유산돌봄센터(센터장 강영제) 가 지난 4일과 28일 이틀에 걸쳐 2분기 산업안전교육을 시행했다고 전했다. ○ 제주자연유산돌봄센터의 관리 대상 국가유산은 대부분 수목·지질 등으로 분류된 현장으로 야외 작업 시 여러 유해 곤충, 동물들과 맞닥뜨리는 경우가 발생한다. 이번 교육에서는 팀별로 현장에서 발생했던 사례를 나누며 진드기·벌·뱀 등을 발견했을 때의 대처법 및 상처 입었을 때 응급처치법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다양한 위험 상황에서 실질적인 대처 능력 강화에 나섰다. ○ 또한, 장마로 진입하는 시기를 맞아, 비바람 등으로 인한 자연유산 훼손 및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주요 관리 대상의 사전 점검·사후 관리 방안에 대해서도 함께 논의하였다. ○ 강영제 센터장은 “자연유산 돌봄에서 이 시기가 작업량과 위험 요소가 가장 많은 시기.”라며, “지속적인 안전 교육, 아차사고 사례 나눔, 현장에서의 TBM 및 안전 체조 실시 등으로 자연유산과 사람 도두 안전한 일터가 되도록 힘쓸 것”이라고 전했다. ○ 제주자연유산돌봄센터는 자연유산과 주변 상태를 확인하는 ‘모니터링’, 자연유산 훼손이 일어나지 않도록 일상적으로 필요한 작업을 행하는 ‘일상관리’, 훼손된 자연유산에 가능한 범주 내의 수리를 하는 ‘경미수리’, 세 영역의 자연유산 돌봄 활동을 통해 제주의 자연유산 277개소를 지켜나가고 있다. 한편, 전국 25개 문화유산 돌봄센터에서 행해지는 모든 문화유산 돌봄 활동은 복권기금의 지원으로 시행되고 있다.
  SITE : -